트위치 서버 종료 선언, 버츄얼 스트리머는 어디로?

·

안녕하세요. 아이도리입니다.

오늘은 살짝 안 좋은 소식을 전하게 됐습니다.

다름이 아닌 트위치 한국 서버를 종료한다는 소식인데요.

자고 일어났는데 웬 청천벽력 같은 소식인지 저도 지금 감이 오질 않는데요.

버츄얼 스트리머는 물론 시청자들도 멘붕이 온 지금 아이도리가 바로 샅샅이 뒤져봤습니다.

그럼, 가보실까요?

트위치 서버 종료 2024년 2월 27일 확정

한국 Twitch에 대한 업데이트 (링크 클릭 시 본문 내용 확인 가능)

트위치는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하였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서비 운영 비용이 심각하게 높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서버 화질은 P2P 모델을 도입하여 최대 화질을 720P까지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시도를 통해 서버 비용을 절감하였음에도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넘는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 때문에 더는 지속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24년 2월 27일 이후로 서버가 종료되는 즉시, 한국 시청자들은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을 뿐더러 스트리머는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망 사용료 추정

사실 이번 망 사용료 문제는 1년 전에도 트위치 본사가 영상 화질 제한 조치를 할 때도 언급이 되었습니다.

송출 화질을 720p로 제한하는 초강수를 두며 비용 절감을 시도했으나 사실상 뷰어십 자체는 줄어들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송출 화질을 480P로 제한하거나 전면 유로화까지 생각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용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생기고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에서 위법행위가 있는지 조사하겠다는 압박에 못 이겨 조처를 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결국 시간이 흐르고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자 이번에 철수를 결정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하네요.

버츄얼 스트리머, 차후 플랫폼은?

트위치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버츄얼 스트리머가 유독 많습니다.

시청자 취향과 또 스트리머의 취향이 딱 맞는 플랫폼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버츄얼 스트리머의 진입 장벽이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낮아 스트리머들이 트위치를 선호했습니다.

그 때문에 트위치 서버가 종료된다는 소식은 버츄얼 스트리머들은 큰 골칫거리입니다.

과연 어디 플랫폼으로 옮겨야 하나? 아프리카? 유튜브? 카카오? 여러 고민이 많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각플랫폼마다조금씩 성향이 다르고 선호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는 전부 눈치 싸움 중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현재 트위치에서 버츄얼 말고도 꽉 잡고 있는 대형 스트리머들이 있습니다.

언급은 하지 않겠지만 버츄얼 아닌 대형 스트리머들의 움직임에 따라서 버츄얼 스트리머의 움직임도 정해질 것 같은데요.

물론 소신 있게 추후 플랫폼을 정한 버츄얼 스트리머들도 있습니다.

정말 춘추 전국시대의 느낌이 들고 있는 한국 플랫폼입니다.

트위치 코리아 CEO 대화

한국 사업 철수 결정, 그들의 결심 (뉴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무쪼록 빨리 버츄얼 스트리머분들의 행선지가 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막 자리를 잡으신 스트리머님들이 고생이 많을 텐데요.

블로그를 이제 막 운영하는 제 상황과 겹쳐 보이니 더욱 마음이 아픕니다.

그래도 열심히 노력한다면 언젠가 그 빛을 볼 거라 믿습니다.

모두 화이팅 되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EARTSTEEL, 6인조 라이엇 보이그룹 하트스틸, 엑소 백현이 함께한다. • AIDOL-STAR <- 하트스틸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링크 클릭)

관련 기사
+더보기

에스더, 카린을 소개합니다.

에스더, 에리스를 소개합니다.

이세계아이돌, 소녀시대 키싱유 Cover